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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프로그래밍 관련/3DS MAX 매뉴얼

[3DsMAX] 의외로 모를 수 있는 맥스 기능들, 소소한 팁_1 / 메인툴바 버튼에서 우클릭 하면 나오는 팝업창

 

 

Main Toolbar의 각 버튼에 마우스 우클릭 하면 나오는 창

 

 

MAX 의 메인 툴바에 보이는 각 버튼에 마우스 우클릭 하면 팝업창이 뜨는 버튼이 있습니다. 어떤 팝업창이 뜨는지 살펴보겠습니다.

 

 

 

Undo / Redo

Undo, Redo 에 우클릭 하면 내가 실행했던 명령중 원하는 부분에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부분을 선택하고 하단의 Undo, Redo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Select and Move, Select and Rotate, Select and Uniform Scale

 

수치값을 입력해서 이동, 회전, 크기조절을 할 수 있는 팝업창이 뜹니다.

 

Absolute:World 는 월드좌표 중심이 기준이 됩니다. 따라서 수치를 변경하면 변경된 수치값이 유지가 되죠. 예를 들어 Move 버튼의 팝업창에서 Absolute:World 의 수치를 변경했다가 모두 0으로 변경하면 월드좌표의 중심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Offset:World 는 오브젝트 중심이 되는 것입니다. 수치를 변경하면 다시 그 값은 0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선택한 오브젝트는 이동 또는 회전을 한 상태로 유지 하게 됩니다.

 

아래 gif 이미지를 보면 이해가 되실거예요.

 

 

Absolute:World 를 수정하면 오브젝트가 움직인 그 위치를 나타내기 때문에 변경한 수치값으로 유지가 되는 반면, Offset:World 는 움직인 오브젝트가 바로 중심점이 되기 때문에 다시 0.0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그리고 수정한 수치만큼 Absolute:World 의 값도 수정이 되는 것이죠.

 

 

 

 

 

Select ans Place or Rotate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다음 모드를 어떻게 할 것인지 설정해주는 옵션창이 뜹니다.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이 Place, Rotate 두가지 중에 선택 할 수 있습니다.

 

 

 

 

우클릭 하면 아래와 같이 팝업창이 뜨는데 한글로 번역된 이미지도 같이 보여드릴께요.

 

 

 

기본적으로는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이동 모드지만 회전으로 설정하면 오브젝트를 선택한 다음 이동모드가 아닌 회전모드로 적용됩니다.

 

나머지 설정 버튼들은 하나씩 해보시면 이해가 되실거예요. (사실 잘 쓰진 않습니다. 저 팝업창 자체를 띄워놓는것 부터가 시야를 가리거나 불편하기 때문이죠.)

 

 

버튼 편집

버튼을 편집할 수 있도록 메뉴창이 뜨는 버튼들도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버튼을 설정 할 수 있죠. 버튼의 아이콘 모양을 변경한다거나 텍스트로 버튼을 대체 할 수도 있고, 필요없다면 버튼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실행되는 명령의 스크립트를 편집할 수도 있으며, Customize User Interface 창을 열어 설정 변경을 할 수도 있습니다.

 

 

 

 

Keyboard Shortcut Override Toggle

이 버튼에서 마우스 우클릭 하면 Customize User Interface 창이 바로 열립니다.

 

 

 

 

 

Snaps Toggle

Snaps and Snap Settings 창에서 Snaps 탭이 열린 상태로 팝업하게 됩니다.

 

 

 

Angle / Percent Snap Toggle

Snaps and Snap Settings 창에서 Options 탭이 열린 상태로 팝업하게 됩니다.

 

 

 

Spinner Snap Toggle

Preference Settings 창이 뜨네요. 상단 메뉴의 Customize > Preference 경로로 가지 않고 마우스 우클릭 한번이면 기본설정 창을 바로 열 수 있습니다.

 

 

 

 

자주 쓰진 않더라도 소소한 꿀팁 정도는 되겠죠?

알아두면 쓸데있는 맥스 잡지식

 

그럼 오늘도 열공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