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그래픽, 프로그래밍 관련/3DS MAX 매뉴얼

[3DsMAX] 스냅(Snap)을 켰을 때 기즈모(Gizmo)의 한 축만 선택하는 방법


맥스 작업 중 기즈모 축을 선택해 정점(Vertex)나 가장자리(Edge) 또는 면(Polygon), 요소(Element)를 이동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Vertex를 선택해서 옮기는 경우가 많은데 예를 들어 이런 상황이 많습니다.

예) X축이나 Z축으로는 움직이긴 싫고 Y축으로만 이동해서 다른 Vertex와 수평이나 동일선상에 있게 하고 싶어.

이런 경우에 스냅에서 Vertex만 켜고 기즈모 Y축만 선택 한 다음 이동시켜 수평으로 맞추고자 하는 Vertex에 스냅으로 걸어주면 됩니다.

그런데 스냅을 켜고 기즈모에 한 축만 선택하려고 하니 계속 기즈모의 전체 선택이 고정되어있고, 한 축만 선택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이와 같은 상황이죠?


위 사진과 같이 스냅을 켰는데 기즈모가 전체 선택 되어있고, 한 축만 선택이 안되는 경우입니다.
이럴때는 간단하게 ALT+F3 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 단축키가 뭐냐면

맥스 화면 스냅 버튼에 마우스 우클릭 하면 Grid and Snap Settings 창이 뜹니다. 그리드, 스냅 설정 창에서 Option 탭을 선택 하고, 창 가장 아래쪽에 Enable Axis Constraints 항목 체크박스를 켜고 끄는 단축키 입니다.
한글 버전 맥스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글버전 그리드, 스냅 설정 팝업 창



축 제약 조건 사용 이라고 나오네요. 축에 제약을 걸어서 사용하겠다. 이런 뜻입니다. 즉 자유로운 축의 이동이 아닌, 기즈모 기능을 활용해서 내가 원하는 축으로만 이동하겠다는 뜻이죠.


맥린이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글을 줄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