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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 Max – Reset XForm 고찰 / 원리와 사용해야 하는 이유

구늬(JGoony) 2025. 10. 18. 1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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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t XForm 의 기능이나 사용 방법을 찾아보시는 분들이라면 어느 정도는 3ds max가 익숙해지신 분들이실 겁니다.

Reset XForm 이 뭐고, 왜 사용해야 하는지, 그리고 언제 사용하면 되는지 조금은 전문가적인 관점에서 알아보겠습니다.

 

Reset XForm을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이유

3ds Max는 ‘변형 이력(Transform History)’을 누적 저장한다

3ds Max에서 오브젝트를 이동·회전·스케일 할 때마다, 이 변형은 “Transform Matrix”라는 수학적 행렬로 내부에 기록됩니다.

하지만 이 데이터는 보이는 형태와 다르게 누적됩니다.

 

모든 3D 오브젝트는 내부적으로 다음 행렬 구조를 갖습니다.

World Matrix = Scale × Rotation × Translation

 

모델링 과정에서 스케일 비율이 비균등(non-uniform)하게 변하거나 로컬 축이 꼬인 상태에서 회전·모디파이어를 반복 적용하면, 이 변환 행렬이 누적되어 불안정한 상태가 됩니다.

Reset XForm은 이 변환 기록을 새롭게 정규화하여 현재 월드 공간 상의 위치·회전·스케일을 “기본 상태(Identity Matrix)”로 재설정합니다. 이후의 변형은 항상 일관된 로컬 좌표계 기준으로 계산되므로, 모디파이어 파이프라인과 애니메이션 컨트롤이 안정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오브젝트를 수정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Scale 120% → Pivot 위치, 축 변경  → Rotate 35° → Scale 50% → Move X+100]

 

이렇게 수정하게 되면 처음 원본 오브젝트에서 스케일을 수정한 값에서 축이 변경 되었고, 그 다음 변경된 축을 기준으로 회전과 스케일 수정, 그리고 이동을 하게 되어있습니다. 

다음 이 파일을 Export 한 후 다른 모델링 작업 공간에 Import 하게 되면 그 공간의 좌표계와 가져온 모델 데이터의 좌표계, 그리고 수정 값들이 달라서 같은 모델링 작업을 해도 새로 가져온 모델 데이터는 이상하게 변경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누적 변환이 그대로 쌓이면,

  • 모디파이어 적용 시 축이 비정상 회전
  • Boolean, FFD, Path Deform 등에서 기하 왜곡 발생
  • Skin, Rig 적용 시 버텍스가 어긋나는 현상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Reset XForm은 이 누적 변환을 ‘현재 상태 기준’으로 재기록하여 “지금 이 모습 그대로를 원본 상태로 만든다”는 개념입니다.

 

우리는 Reset XForm 을 해줌으로써 아래의 문제, 그리고 그 외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비균등 스케일(Non-Uniform Scale)의 누적 오차 제거
  2. 로컬 축(Local Axis) 방향을 재정렬
  3. 외부 프로그램(Unreal, Unity 등) 간 호환성 유지
  4. Skin·Rig·Animation의 기초 안정성 확보

Reset XForm 적용 방법

 

위 이미지는 제가 임의로 크기, 위치, 회전, 축 위치를 변경한 오브젝트 입니다. X, Y, Z 값들이 모두 수정된걸 볼 수 있습니다.

 

 

적용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Utilities 탭으로 이동하면 Reset XForm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면 하단에 Reset Selected 버튼이 활성화 되고 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렇게 했더니 Scale 값들이 모두 100으로 초기화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Rotate 값도 모두 0으로 초기화 되었습니다. 

 

 

Reset XForm을 하게 되면 모디파이어 스택에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 스택을 추가해서 작업하시거나 Collapse All 해주시면 됩니다.

Reset XForm 적용 시 주의할 점

  • 애니메이션 데이터가 있는 노드는 Reset XForm 적용 시 기존 키프레임 변환이 초기화되므로, 반드시 백업 또는 XForm Modifier Stack 별도 관리 필요합니다.
  • Pivot 방향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이후 Hierarchy → Pivot → Affect Pivot Only → Align to World 로 보정
  • Instance Object 에 적용하면 참조 관계가 끊길 수 있습니다. 복제본을 별도로 만들고 실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실무적 관점에서 Reset XForm 사용 루틴은?

대규모 씬이나 외부 데이터 통합 과정에서는 Reset XForm을 단순 유지보수 도구가 아닌 표준화 절차(Standardization Process) 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Reset XForm 관련된 다양한 스크립트가 많고, 최근에는 맥스 스크립트 작성이 AI의 도움을 받아 제작이 크게 어렵지 않으니 실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만들고 많은 프로젝트 작업 시 무조건 거쳐야 하는 표준화 작업 절차로 프로세스를 만들어 놓는것이 좋습니다. 

 

https://caresser.tistory.com/105

 

[3ds max]Reset XForm 적용 후 오브젝트 위치와 크기가 달라지는 이유

3ds Max에서 Reset XForm을 적용한 뒤 오브젝트의 위치가 틀어지거나, 크기가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런 현상은 대부분 Transform 정보가 비정상적으로 누적된 상태에서 Reset XForm

caresser.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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