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ds Max를 처음 배우다 보면 “Edit Poly”와 “Editable Poly”라는 비슷한 이름의 기능을 자주 보게 됩니다.
거의 같은 편집 도구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맥스의 구조와 워크플로우 를 이해해야 그 차이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의 개념을 정리 해보겠습니다.
1. Edit Poly와 Editable Poly의 차이점
| 구분 | Editable Poly | Edit Poly (Modifier) |
| 종류 | 오브젝트(Object) 자체 | 모디파이어(Modifier) |
| 적용 방식 | 모델을 완전히 변환 | 기존 모델 위에 쌓이는 계층 |
| 되돌리기 | 어려움 (파괴적) | 언제든 가능 (비파괴적) |
| 퍼포먼스 | 빠르고 안정적 | 느릴 수 있음 (스택 계산 필요) |
| 사용 목적 | 모델링 완료 후 고정 | 실험, 수정, 반복 작업 |
| 예시 | “Convert To → Editable Poly” | “Edit Poly Modifier 추가” |
Editable Poly는 “오브젝트 자체가 폴리 형태로 변한 것”이고,
Edit Poly는 “그 위에 얹은 수정 도구”입니다.
2. 왜 굳이 두 가지로 나뉘어 있을까?
3ds Max는 Modifier Stack(모디파이어 스택) 구조를 기반으로 한 3D 프로그램입니다.
이 스택 개념이 바로 핵심이에요.
- Edit Poly는 스택에 쌓이는 형태입니다.
→ 언제든 켜거나 끄면서 비교할 수 있고, 원래 형태(Box, Cylinder 등)를 유지합니다. - Editable Poly는 스택을 “정리”해서 오브젝트를 고정시킵니다.
→ 더 이상 되돌릴 수 없지만, 퍼포먼스가 높고 불안정한 충돌이 줄어듭니다.
Edit Poly는 실험용(테스트용, 사전작업용), Editable Poly는 완성용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3. 실제 예시로 보는 차이점

box 형태에서 저렇게 돌출이나 휘어지는 형태로 변경하는건 불가능 합니다.
box 를 만든 다음 필요한 모디파이어 스택을 쌓아올려서 순차적으로 필요한 오브젝트 형태를 변경합니다.
각 Edit Poly는 독립된 계층이므로 개별 편집 상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장 위 Edit Poly 두개 스택을 삭제하고 Bend를 수정하거나, Box 단계로 가서 엣지를 추가 또는 삭제할 수도 있죠.
다만 모델링이 완전히 끝나면인 스택은 프로그램 속도를 느리게 만듭니다.
이때 “Collapse All”로 스택을 하나로 합쳐 Editable Poly로 변환하면 모든 편집이 하나의 완성된 지오메트리로 정리됩니다.
Editable Poly로 변경된 오브젝트는 Undo가 살아있지 않다면 스택을 되돌릴 방법이 없습니다. Editable Poly 상태에서 수정해야 합니다.
4. 모델링 숙련자가 Edit Poly, Editable Poly를 구분해서 사용하는 이유
| 모델링 초반, 여러 형태 실험 중 | Edit Poly (Modifier) | 비파괴적이고 실험에 유리 |
| 모델 완성, 퍼포먼스 최적화 | Editable Poly | 스택 정리, 속도 향상 |
| Vertex Animation, 스크립트 제어 | Edit Poly | 키프레임 제어 가능 |
| Boolean, Skin, UV Unwrap 적용 전 | Editable Poly로 변환 | 스택 충돌 방지 |
Editable Poly 에서 작업된 결과물은 3ds max 설정에서 지정한 Undo 횟수가 넘어가면 Undo 히스토리가 삭제되어 되돌릴 수 없습니다. 그래서 모디파이어 스택을 쌓아가면서 모델링을 수정하고 저장된 데이터를 나중에 재수정 할 경우 이렇게 스택 단계를 되돌려 수정합니다.
또는 모디파이어 리스트에서 다양한 변형 단계를 적용하면서 결과물을 테스트 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어떤 모델러는 처음부터 Editable Poly에서 작업하는데 단 작업 결과물이 날라가는 위험을 방지하고자 Auto Backup를 적절한 시간으로 설정하고 작업합니다.
3ds max 2021 버전부터는 UI개선부터 점차 AutoBackup 기능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5. 결과 요약 정리
| Editable Poly | Edit Poly | |
| 구조 | 오브젝트 자체 | 모디파이어 |
| 특성 | 고정형, 빠름 | 실험형, 비파괴적 |
| 되돌리기 | 불가능 | 가능 |
| 스크립팅/애니메이션 | 제한적 | 가능 |
| 권장 시점 | 모델 완성 후 | 모델링 중간 단계 |
Edit Poly는 임시 계층, Editable Poly는 최종 확정 형태라는 점이 핵심입니다.
Edit poly의 편집 가능한 기능과 Editable poly의 편집 가능한 기능이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Edit poly가 다른 모디파이어 스택을 쌓아서 작업하는 식이라 충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자체 폴리 구조로 수정하는 Editable poly 보다 수정 제약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델러마다 선호하는 작업 방식이 다릅니다.
다음 글에는 Edit Poly와 Editable Poly의 세부 기능에 대한 차이점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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