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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그래픽, 프로그래밍 관련/라이노 매뉴얼

[라이노/Rhinoceros] Surface 에 있는 Isocurve 추가 또는 삭제하기

라이노 프로그램에서 면을 생성하면 생기는 Isocurve 추가 또는 삭제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예로 아래와 같이 간단한 서페이스를 생성하기 위해 두개의 rail curve (1,2번)를 만들고 그 두개의 rail curve를 이어주는 cross section curve (3번)를 생성해 줍니다.

Sweep 2 rail 명령을 사용해서 면을 생성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면이 생성이 됩니다.

 

생성된 면을 보면 무수히 많은 Isocurve가 보입니다. 만약 보이지 않는다면 F3키를 눌렀을 때 나오는 창의 Display 탭으로 가셔서 Surface Isocurves 의 체크박스를 체크 해주시면 보입니다.

 

이제 생성된 면의 Isocurve를 삭제 해보겠습니다. 삭제 하는 명령어는 Command: _RemoveKnot 입니다.

Point On/Off 우클릭 팝업창

그리고 면을 선택하면 커멘트창에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뜹니다.

위 이미지에서는 Direction=V 와 Toggle 두가지 옵션이 있는데 isocurve를 선택하면 총 세가지의 옵션이 나타납니다.

1. Direction = U 또는 V : U 또는 V의 방향을 선택합니다.

2. Toggle : 선택한 U 또는 V의 방향을 전환합니다.

3. Undo : 마지막 실행을 이전 단계로 되돌립니다.

지우고자 하는 isocurve를 클릭하면 isocurvr가 삭제 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간부분 삭제된 isocurve

 

이제 생성된 면의 Isocurve를 추가 해보겠습니다. 추가 하는 명령어는 Command: _InsertKnot 입니다.

 

삭제했던 isocurve와는 반대 방향으로 isocurve를 추가 해봤습니다. 

이렇게 면을 생성한 후 isocurve를 추가 또는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면을 생성한 후에 isocurve를 삭제하면 면 모양이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상 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