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관련/유용한 프로그램

컴퓨터 화면을 워터마크 없이 GIF로 캡쳐 해주는 무료 프로그램 2가지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제가 가장 많이 고민하는 부분 중 하나가 "이 포스팅을 읽는 분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을까?" 입니다. 그래서 찾은 방법 하나가 포스팅에 첨부되는 이미지를 gif로 올리는 것입니다. 그러려면 무료 gif 캡쳐 프로그램이 필요하겠죠?

제가 찾아본 무료 프로그램 중에서 두가지를 소개 합니다.

 


1. Screen To Gif

https://www.screentogif.com/

 

ScreenToGif - Record your screen, edit and save as a gif or video

Free screen recorder tool. Record, edit and save as a gif or video.

www.screentogif.com

 

첫번째로 소개 해 드릴 프로그램은 Screen To Gif 입니다.

한글 지원되는 깔끔한 캡쳐 프로그램 입니다.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뜨는 창이 깔끔한게 인상적입니다.

 

 

녹화 버튼을 누르면 화면을 녹화하는 기본 단계로 들어갑니다. 녹화 할 수 있는 영역 창이 나오고 영역을 조절 한 다음 녹화를 진행 하면 됩니다.

웹캠은 캠이 있는 경우 캠에 찍히는 화면을 녹화하는 기능이고, 칠판은 칠판에 자신이 자유롭게 드로잉하는 화면을 녹화 하는 기능입니다. 

칠판 기능으로 만든 gif 이미지

 

 

Screen To Gif 프로그램 녹화 전 기본 화면

 

  1. 창 맞춤 버튼 : 클릭 한 상태로 원하는 창에 끌어다 놓으면 창 크기에 맞게 캡쳐 화면이 조절 됩니다. 다른 프로그램 툴 창에는 맞게 적용 되지만 익스플로러나 크롬같은 인터넷 브라우저에는 적용 되지 않습니다.
  2. 설정 : 프로그램 설정 관련 창이 팝업 됩니다.
  3. 프레임 수 조절 : gif 이미지의 프레임 수를 조절합니다. 프레임이란 1초에 보여지는 컷 수를 말하는데, 프레임 수가 높아지면 gif 이미지 플레이가 부드러워집니다. 하지만 제작 완료된 gif 파일 용량이 올라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4. 가로/세로 픽셀 조절 : 가로, 세로 크기를 픽셀 단위로 조절 할 수 있습니다. 창 모서리나 위아래, 옆 끝을 클릭하고 끌면 창 크기가 조절되는데 동시에 픽셀 수치값도 변경됩니다.
  5. 녹화 시작 버튼 : 단축키는 F7 입니다.
  6. 녹화 정지(종료) 버튼 : 단축키는 F8 입니다.

 

원하는 화면을 녹화 한 다음 정지 버튼을 누르거나 F8을 누르면 편집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Screen To Gif 편집기 화면

편집기 화면에서 gif 파일을 재생해서 제대로 제작 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고, 불필요한 프레임을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저장은 gif, png, apng, 비디오 파일(avi, mp4, mkv, webm, wmv), stg, zip, psd 파일로 가능합니다.

 

저장 가능한 포멧

움직이는 gif 이미지로 저장을 위해서는 당연히 Gif 버튼을 클릭하시고 저장해야 합니다. 

 

Screen To Gif 로 제작된 짧은 움짤 이미지

 

15프레임의 짦은 gif 이미지를 만들어 봤습니다. 3메가 짜리 움짤이라고 생각이 드시나요?

제가 볼 때는 영상 파일과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습니다.


2. GifCam

http://blog.bahraniapps.com/gifcam/

 

두번째로 소개할 프로그램은 GifCam 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녹화를 원하는 부분에 창을 옮긴 후 크기를 알맞게 조절합니다. 그리고 우측에 보이는 Rec 버튼을 클릭하면 녹화가 시작됩니다. 

 

Frame 버튼은 계속 캡쳐되는 화면 방식 말고 사용자가 원하는 장면에서 1프레임씩 캡쳐를 찍을 때 사용합니다. 좀 더 정교한 gif 제작을 원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Edit 버튼을 누르면 프레임들이 길게 나열된 창이 나타납니다. 수정을 원하는 프레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고 우클릭 하면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창이 뜨며, 프레임 삭제, 텍스트 입력, 이미지 크기 조절, 자르기, 컬러수정, 크린스크린 수정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캡쳐 화면 안에 움직임이 있을때는 프레임을 캡쳐해 저장하고 움직임이 없을때는 프레임 캡쳐를 하지 않는것이 장점입니다. 그만큼 완성된 gif 파일의 용량이 적겠죠?

 

녹화가 진행되고 있는 화면인데 상단을 보시면 Frame 이 있고 Delay가 있습니다. 

캡쳐 영역 내 움직임이 있을때는 Frame 수가 올라가면서 캡쳐가 되고 움직임이 없을때는 Delay 수가 올라가면서 캡쳐가 되지 않습니다. 

 

 

Rec 버튼 우측에 ▼ 버튼을 누르면 녹화와 관련된 설정창이 뜨는데 원하는 설정에 맞게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1. New : 새로운 gif 이미지를 제작합니다. 처음 화면 캡쳐 이후에는 New 버튼을 클릭하기 전까지 화면이 연속해서 녹화됩니다.
  2. Open : 다른 gif 파일을 불러온 후 마지막 프레임에 이어서 화면 캡쳐를 진행합니다.
  3. 프레임 수 조절 : gif 이미지의 프레임 수를 조절합니다. 프레임이란 1초에 보여지는 컷 수를 말하는데, 프레임 수가 높아지면 gif 이미지 플레이가 부드러워집니다. 하지만 제작 완료된 gif 파일 용량이 올라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4. Full Screen : 지정된 캡쳐 영역 창과 상관없이 모니터 화면 전체를 녹화 합니다.
  5. Capture Cursor : 화면 녹화할 때 마우스 커서까지 녹화 합니다. 기본 설정은 마우스 커서를 녹화하지 않습니다.
  6. Customization :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설정 하고 화면을 녹화 합니다. 

Customization 팝업 창

 

저장에도 다양한 설정 방식을 지원하고, gif와 avi 저장 포멧을 지원합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고 하시면 됩니다.

 

Save 옵션창

 

GifCam 으로 만든 gif 이미지 입니다. 녹화 영역 창을 옮기는것도 고스란히 녹화 되네요.

 

GifCam을 이용해 만든 gif 이미지

 


이렇게 두가지 프로그램을 소개 드렸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길 바라면서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꾸벅)